리스트
리스트는 파이썬의 대표적인 자료형으로 배열과 비슷하다.
선언
a = [1, 2, 3, 4] # [] 대괄호로 리스트 객체를 선언
b = list() #리스트 객체 선언도 가능
c = list([1,2,3])
인덱싱
a = [1, 2, 3]
a[0]
#1
a[1]
#2
a[2]
#3
a[-1]
#3
b = [[1, 2, 3], [4, 5, 6]]
b[1][2]
#6
슬라이싱
a = [1, 2, 3, 4, 5]
a[0:3]
#[1, 2, 3] 처음부터 3개 뽑아라
a[:]
#[1, 2, 3, 4, 5] 모두 뽑아라
a[:5:2]
#[1, 3, 5] 인덱스 0에서 인데스 4까지 인덱스 숫자로 2의 간격만큼 슬라이싱
a[::-1]
#[5, 4, 3, 2, 1] 인덱스 처음부터 끝까지 -1만큼 슬라이싱. 따라서 맨 뒤에있는 값인 5부터 차례대로 역순 출력
연산
a = [1, 2, 3]
b = [4, 5, 6]
#더하기
a + b
#[1, 2, 3, 4, 5, 6]
#곱하기
a * 3
#[1, 2, 3, 1, 2, 3, 1, 2, 3]
리스트 길이 구하기, 리스트 수정 및 삭제
a = [1, 2, 3, 4, 5]
#리스트의 길이 구하는 법
len(a)
#5
#리스트의 요소 수정
a[1] = 10
#a = [1, 10, 3, 4, 5]
#리스트의 요소 삭제
del a[1]
#a = [1, 3, 4, 5]
메서드
append() - 리스트 마지막 위치에 요소 추가
pop() - 리스트의 맨 마지막 요소 꺼내기
insert(a, b) - 리스트 a번째 위치에 b를 삽입.
remove(x) - 리스트에서 첫번째로 나오는 x값을 제거.
sort() - 리스트 정렬
cf.)sorted(x)의 경우, x는 그대로 두고 x를 소팅한 값만 리턴하기 때문에 새로운 변수를 선언해줘야함.
reverse() - 리스트를 역순으로 뒤집기.
index(x) - 리스트에 x값이 있으면 x의 위치값(인덱스값) 리턴
count(x) - 리스트안에 x값이 몇 개 있는지 확인하여 개수 리턴
extend([리스트]) - 메서드를 실행한 리스트에 리스트를 추가. 인자값으로 리스트만 보낼 수 있음.
튜플
튜플은 리스트와 비슷해 보이지만 한번 생성된 튜플의 값은 생성, 삭제, 수정이 불가능하다는 차이점이 있다.
리스트와 같이 인덱싱, 슬라이싱, 연산(+, *), len함수를 사용 할 수 있다.
선언
a = (1, 2, 3) # 소괄호로 튜플 선언
b = tuple()
c = tuple([1, 2, 3])
집합
집합은 값의 중복을 허용하지 않고 값의 순서가 없다.
선언
a = {1, 2, 3} # 중괄호로 집합 선언
b = set()
c = set([1, 2, 3])
연산 및 관련 함수
& #교집합
s1.intersection(s2)
| #합집합
s1.union(s2)
- #차집합
s1.difference(s2)
메서드
add(x) - 값 1개 추가
update([x...]) - 값 여러 개 추가
remove(x) - 특정 값 제거
딕셔너리
딕셔너리는 값:쌍 형태의 자료형이다. 딕셔너리 또한 값의 순서가 없다.
선언
a = {"name":"kim", "age":23, "addr":"daegu"}
딕셔너리 쌍 추가, 삭제
a = {"name":"kim"}
#딕셔너리 쌍 추가.
a[키] = 값
a["age"] = 22
# a = {"name":"kim", "age":22}
#딕셔너리 요소 삭제.
del a[키]
del a["name"]
# a = {"age":22}
메서드
keys() - 딕셔너리 키 객체 리턴
values() - 딕셔너리 값 객체 리턴
items() - 딕셔너리키값쌍 객체 리턴
clear() - 딕셔너리 안의 키값쌍 모두 삭제
get(키) - 인자로 입력한 키에 해당하는 값 반환.
주의.) 존재하지않는 키를 a[키]로 받으려고할때는 오류가 발생되지만 get(키)를 이용할 경우 None을 반환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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